1월 20일 프리메라리가 셀타비고 오사수나 농구 분석

 
 

1월 20일 셀타비고 오사수나 스포츠 분석



         셀타비고

  ◎ 셀타비고 (리그 14위 / 승승승패패)

리그 14위지만 아직 강등 위험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강등권과는 승점 6점차. 대략 두 경기만 미끄러지면 바로 강등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리그 세 경기에서는 2승 1패로 분위기는 좋은 상태.

득점은 어찌어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홈에서 XG값이 1.54로 제법 괜찮은 모습을 보이는데, 실제 득점은 1.1골로 만드는 찬스에 비해서는 득점이 적은 편. 일단 투톱인 미나(FW / 최근 5경기 1골)-아스파스(FW / 최근 5경기 5골 1도움)가 막히면 답이 나오지를 않는다. 실제로 두 공격수가 합계 3개의 슈팅 만을 기록한 소시에다드 전에서는 0-1로 졌다. 대신 두 공격수가 합계 6개를 기록한 베티스 전은 2-0으로 승리했다. 오사수나의 원정 수비력을 생각해 보면, 한 골을 마지노선으로 보는 것이 옳을 듯.

실점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인다. 희한하게도 홈에서는 10경기 15실점, 원정에서는 10경기 8실점으로 원정 실점률이 더 좋은 편. 더 특이한 것은 찬스는 원정에서 더 많이 내준다는 사실이다. 최근 5경기에서 4실점을 기록할 정도로 최근 수비 페이스가 좋다는 것 감안해야 한다. 오사수나의 득점력이 밑에서 5위라는 것을 감안하면, 한 골 아래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


– 결장자 : 타피아(DM / B급)

중앙 수비와 수비형 미드필더를 보는 타피아의 결장이 있다. 아마 요쿠슬루(DM)가 메울 듯 한데, 출전 시간이 122분 밖에 되지 않아 실전 감각 저하는 걱정되는 부분. 하지만 벨트란(DM)과 짝을 맞춘다면 안정적인 방어선 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사수나
 

◎ 오사수나 (리그 12위 / 승패패패승)

셀타비고와 순위는 2계단 차이. 그만큼 여유는 더 있는 편이다(강등권과 승점 8점 차). 아마 불가사의할 정도로 원정에서 실점이 적다는 것이 그 요인인듯 싶다. 하지만 이번 경기에서는 제법 고전할 확률이 높은 상태.

일단 컨셉은 롱볼과 세트피스다. 세트피스 득점 비율이 30%이며, 롱패스 비율 역시 17%로 높다. 가르시아(FW / 최근 5경기 1골 1도움)와 부디미르(FW / 최근 5경기 2골)의 공중볼 경합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려 한다. 카디즈(3-0 승)전 처럼 가까운 곳에서 3개의 슈팅이 나올 정도로 잘 먹히면 이기고, 빌바오전(1-3 패) 처럼 슈팅이 나오지 않으면 진다. 문제는 셀타비고도 공중볼만큼은 리그 5위로 꿇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빌바오도 세트피스에서 강했던 만큼, 셀타비고 상대로 다득점은 쉽지 않을 것이다.

원정 수비력은 불가사의할 정도다. 수치대로라면 경기 당 1.67골을 실점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경기 당 1골만 먹고있다. 덕분에 상대팀의 에이스 아스파스만 막으면 큰 위협은 없다. 그러나 하지만 데이빗 가르시아(CB)와 우나이 가르시아(CB)의 공백으로 불안감은 가지고 있는 상태. 대량 실점은 아닐지라도, 한 점 정도의 가능성은 열어두자.


– 결장자 : 에르난데스(CB / C급), 데이빗 가르시아(CB / A급), 아레소(RB / C급), 키케(FW / A급), 토로(CM / A급), 우나이 가르시아(CB / A급)

두 가르시아의 결장이 뼈아프다. 크루즈(CB), 에르난데스(CB)가 공백을 메울 것이다. 다만 공중볼 경합 4.1, 1.9를 차지하는 두 선수의 공중볼 경합 능력은 그리울 것이다. 토로 역시 공중볼 경합이 4.1로 중원에는 이만한 수치를 가진 선수는 없다. 세트피스 옵션이 많이 사라진 것이 아쉬울 듯.

■ 코멘트



◎ 팩트 체크

● 경기 양상 & 추천 베팅

오사수나 핸디(-1.0)승이 핵심이다. 서로 득점 루트가 제한되어 저득점 무승부 양상의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언더(2.5) 역시 확실한 픽 이라고 볼 수 있는 상태. 오사수나의 공중볼은 셀타비고의 공중전 능력이 좋아 무력화 될 가능성이 높고, 셀타비고도 아스파스 제외하면 득점을 책임져 줄만한 선수가 없다. 오사수나 핸디(-1.0) 승 / 언더(2.5)로 고배당을 노리기에 딱 좋다.


● 데이터 & 스탯

1. 최근 5경기 맞대결 : 5전 1승 2무 2패 (오사수나 우위)

2. 셀타비고 이번 시즌 홈 성적 : 10전 2승 2무 6패 (무실점 비율 : 10%, 무득점 비율 : 30%)

3. 오사수나 이번 시즌 원정 성적 : 9전 4승 2무 3패 (무실점 비율 : 20%, 무득점 비율 : 50%)


● 해외 유력 포탈의 예측 정보

[predictz] 0-0 (무승부)

[forebets] 1-1 (무승부)

[betting closed] 1-1 (무승부)


● 3줄 요약

[일반 승/무/패] 무승부 (추천 x)

[핸디캡 / -1.0] 오사수나 승 (추천 o)

[언더오버 / 2.5] 언더 (추천 o)

무승부를 예상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